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톡

등푸른 생선 고등어, 먹으면 똑똑해지나요?

by 땅땅잉 2022. 10.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어릴 때부터 밥 먹을 때, 특히 고등어가 반찬으로 올라오던 날이면 많이 들었던 말이 있습니다.

바로 등 푸른 생선 먹으면 머리가 좋아지기 때문에 많이 먹으라는 소리였습니다.

등 푸른 생선 중 가장 유명한 고등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등푸른 생선이 유명할까요?

 

고등어

 

1. 고등어란?

고등어(chub mackerel)는 정약용의 형인 정약전이 작성한 자산어보에 '고등어'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보통 자라면 30cm 내외이며 우리나라 바다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어 저렴하고 영양이 많아 마트 또는 시장에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고등어는 100g에 약 180칼로리 정도를 가지고 있어 높지도 그리 낮지도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고등어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이 많습니다.

고등어는 특히 가을에 맛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가을 배와 고등어는 며느리에게도 주지 않는다"라는 속담이 있고, 맛있는 생선으로 유명한 전어가 가지고 있는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라는 속담처럼 맛으로 유명합니다.

 

 

2. 고등어의 효능

 

고등어를 섭취하게 되면 얻게 되는 3가지 효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ㄱ. 두뇌 발달

어릴 때부터 꾸준히 들었던 등 푸른 생선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라는 이야기는 근거가 있는 이야기였습니다.

고등어에는 아동이나 성인 모두에게 좋은 성분인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 3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중 DHA 성분이 기억력을 향상해줄 뿐만 아니라 두뇌가 회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뇌가 활동하는데 도움을 주어 치매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ㄴ. 골다공증 예방

고등어는 뼈에 좋은 칼슘 성분이 들어 있어 여성의 골다공증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ㄷ. 혈관 건강

오메가 3의 성분 중 EPA는 몸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는 역할을 하여 몸속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어 혈관 건강을 좋게 유지해주는 동시에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고등어 주의사항

 

시중에 팔리는 생선들은 보통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등어는 그중에서 중금속이 적게 포함되어 있는 생선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중금속이 걱정되신다면 섭취를 권장하지 않고, 특히 먹는 것에 민감해야 하는 임산부나 노약자, 어린이들은 정확하게 정보를 찾아보고, 또는 의사나 약사에게 상담 후에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고등어는 회로 드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등어는 성격이 급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금방 죽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루 이상 방치된 고등어를 먹을 때 식중독에 걸릴 수 있으니 회로 드실 때는 특히나 주의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통풍 환자들이 고등어를 먹을 때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고등어 같은 등 푸른 생선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고등어의 효능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고등어는 회, 구이, 찜으로 해도 맛있는데요.

본인의 체질 또는 건강에 맞게 맛있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